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머핀.빵과 과자의 맛을 지닌 맛의 총칭

by 격공 2023. 11. 30.

1. 머핀이란 무엇인가?

머핀도 다른 빵들과 같이 언제부터 유래되었는지 찾기는 힘들지만 요즘은 식사대용으로 먹는 과자와 빵의 중간이라고 

보면 된다.

예전에는 빵들 자투리를 모아서 구웠다는 말도 있고 새뮤얼 바스라는 인물이 만들었다는 말이 있다.

미국 스타일 머핀과 영국스타일 머핀이 유명한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알고 있는 머핀은 미국스타일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미국과의 틀린점은 미국 스타일은 식사용이라 퍽퍽하지만 우리나라 스타일은 카스텔라처럼 부드럽고

식사용보다는 디져트의 개념이 더 크기 때문이다.

머핀과 컵 케이크는 엄연히 다르지만  거의 같이 사용하고 있다.

머핀과 컵 케이크는 밀가루가 틀리게 만들지만 사실 경계가 애매하다.

미국 현지에 방문해서 머핀을 먹었다가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당황할 수 있습니다.

영국식 머핀은 이스트를 넣어 납작하며 둥글게 만들어 미국식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치아바타나 베이글처럼 아무 맛이 나지 않기 때문에 식사용 빵이나 샌드위치에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란을 올린 에그 베네딕트,맥도날드의 맥 모닝등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만드는 법도 쉽고 오븐없이도 일반 가정에서 프라이팬으로 만들 수 있다.

약간의 쫀득한 식감이 있기 때문에 질 좋은 버터나 잼을 얹어 먹어도 간단하게 아침식사나 간식으로 훌륭한 빵이다.

일반적으로 머핀과 컵케이크는 모양은 같지만 다른 음식이다.

머핀 반죽에는 그냥 굽기도 하지만 건과일이나 견과류들을 넣지만 컵 케이크 반죽에는 이러한 재료들을 넣지 않고

플레인 상태로 만들며 겉의 토핑에서 맛이 평가 되는 크림류등을 많이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참 애매한 경계에 있는 머핀과 컵케이크인것 같다.

 

 

2. 머핀 만들기

미국식 머핀:계란, 버터, 밀가루, 설탕, 베이킹 파우더, 소금

계란과 버터는 냉장고에서 꺼내어 냉기를 빼 준 뒤 1~2시간 후에 사용합니다.

믹싱 볼에 계란을 잘 섞어줍니다.

다른 믹싱 볼에 휘핑기를 이용하여 버터를 덩어리 지지 않게 풀어 주어 크림 상태로 만들어 준다.

크림화된 버터에 설탕을 한 번에 넣지 않고 3번 정도 나누어서 넣어준다.

이 과정은 설탕이 잘 녹게 만드는 과정인데 한 번에 설탕을 다 넣으면 녹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설탕을 다 녹인 버터에 계란물도 3번 정도 나누어 조금씩 넣어 잘 섞일 수 있게 해 줍니다.

밀가루와 소금은 고운체에 내려 덩어리 지는 게 없이 해 준 뒤 계란물을 넣은 버터에 섞어 준다.

밀가루가 보이지 않게끔 꼼꼼하게 잘 섞어준 뒤 짤 주머니에 넣어준다.

머핀 전용 틀에 80% 정도로 반죽을 채운 뒤 예열되어 있는 180도 오븐에서 20분간 구워 준다.

오븐에서 꺼내어 10분간 식혀 준 뒤 먹으면 된다.

 

잉글리시 머핀 만들기:밀가루, 물, 설탕, 소금, 드라이 이스트

드라이 이스트를 물과 섞어서 고운채에 내린 밀가루를 넣고 섞어 줍니다.

반죽이 2.5~3배까지 부풀도록 1차 발효를 해 줍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반죽에 손가락으로 구멍을 뚫은 뒤  크기가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 있으면 된다.

발효가 되면 4~50g 크기로 분할하고 동그랗게 만들어 2차 발효를 해 준다.

2차 발효가 끝나면 앞, 뒤로 덧가루를 발라 주고 오븐 철판에 올린 뒤 190도 오븐에서 15분간 구워준다.

납작한 모양으로 만들기 위해 부푸는 지점에 오븐 팬을 한 장 더 올려 더 이상 못 부풀고 옆으로 커지게 한다.

프라이팬에서 구울 때는 약한 불에서 한쪽 면을 구워 준 뒤 뒤집어서 다른 면을 구워 주는데 눌러서 납작한 모양으로

만들어 준다.

 

 

3. 머핀 총평

위에 머핀을 굽는 과정에서 나는 향은 정말 기가 막히다.

우유와 커피 한 잔을 대기시켜 놓고 기다리고 있어야 할 만큼 맛이 좋다.

바로 나왔을 따뜻한 상태에서 먹어도 좋지만 차게 만들어서 생크림으로 토핑 하여 컵 케이크 형태로 먹어도 된다.

보통 잉글리시 머핀은 호텔 조식에서 많이 나오고  컵 케이크 형태의 머핀은 디저트 코너에서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을 

알면 구분하기가 쉽다.

난이도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도 있으며 당근, 마시멜로, 초콜릿 칩, 블루베리, 베이컨 등

여러 재료들을 넣어 만들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당근과 시나몬을 넣은 머핀을 좋아해서 아메리카노 한 잔과 같이 먹으면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