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콜릿.키스보다 더 달콤한 매력적인 맛

by 격공 2024. 1. 3.

1. 초콜릿의 달콤함

초콜릿은 영국의 한 연구진이 밝혔는데 키스와 비슷한 시체적 효과를 발휘하며 키스보다 몸과 뇌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록 말했다.

지원자들의 뇌파와 심장박동을 비교한 테스트에서 초콜릿이 입안에서 녹는 순간 심장박동이 두 배 이상 상승하고 

뇌가 크고 강한 자극을 받는다는 것이다.

키스도 비슷한 효과를 가져왔지만 초콜릿에 비해 강도와 지속 시간이 낮았다.

신들의 열매라 불리는 초콜릿은 1150~1160년 아즈텍 문명부터 음료나 화폐로 사용되었으며 16세기초에 콜럼버스가

카카오빈을 유럽에 소개하면서 왕과 특권층만이 즐길 수 있었고 17세기에는 무역 또는 와실 간 결혼을 통해 신성한 의식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에르난 코르테스는 1520년 초콜릿의 맛에 매료되어 카카오 열매를 스페인으로 들여왔으며 이는 유럽에 들여온 최초의 카카오 열매였다.

 

2. 초콜릿의 종류

카카오 매스:로스팅한 카카오 빈을 갈아서 굳힌 것이며 설탕이나 유성분이 일체 포함되지 않아 단맛이 없다.

카카오버터:카카오 빈에 포함된 유지이며 카카오매스를 압착해 추출한다.

카카오 버터는 굳거나 녹아 흐르는 것만 가능하며 일반 버터처럼 부드러운 상태로 유지되지는 않는다.

다크 초콜릿:카카오매스, 설탕을 섞어 만든 것이며 블랙 초콜릿 또는 버터 초콜릿으로 부른다.

우리나라의 경우 코코아고형분 함량 30% 이상인 것을 다크 초콜릿이라 부른다.

밀크 초콜릿:카카오매스, 설탕, 전지분유를 섞어 만든 초콜릿이며 코코아 고형분 20% 이상, 유고형분 12% 이상인 것을 말한다.

화이트 초콜릿:카카오버터, 설탕, 전지분유로 만드는데 카카오버터를 20% 이상 함유하고 유고형분 14% 이상인 것을

화이트 초콜릿이라 말한다.

커버춰 초콜릿:31% 이상의 카카오버터가 함유된 초콜릿을 커버처초콜릿이라고 하며 카카오버터의 함유량이

30% 이상이면 초콜릿을 녹였을 때 흐름성이 좋고 빠르게 굳는 특징이 있다.

커버처 초콜릿을 만들 때에는 카카오버터, 코코아파우더, 설탕, 전지분유 욍에 제조 업체들에 따라 레시틴,

바닐라 추출물등의 합성 첨가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브랜드를 잘 선택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커버처초콜릿에 표기된 카카오 함유량은 카카오매스 혹은 카카오버터와 코코아파우더의 총함량에 따라 정해진다.

3. 초콜릿의 효능과 쇼콜라티에

초콜릿은 열량이 많이 높아 추운 날씨나 힘든 운동을 한 후에 상당한 효과적이다.

설탕과 유지방을 첨가된 초콜릿은 피로해소와 각성효과등이 있고 휴대하기도 편리하여 군대의 전투 식량에도 사용하였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데 코코아 씨앗 한 컵에는 천연 항산 와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들어 있으며 심혈관

건강 개선에도 탁월하다.

하지만 달지 않은 초콜릿의 경우에 해당되며 카카오 함량이 높은 것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도 첨가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장 기능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섬유질은 체내에 

분해되지 않고 장을 지날 때도 쉽게 파괴되지 않아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테오브로민 성분은 기침 완화에 도움을 준다.

초콜릿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데 섭취하고 혀에서 녹는 순간 앤 도르핀이 나와 즐겁고 행복한 기분을 느끼게 만들어 준다.

다가오는 밸런타인데이에 연인과 같이 달콤한 초콜릿이 들어간 음식을 같이 나눠 먹으면 어떨까.

 

요즘은 전문적으로 초콜릿을 다루는 쇼콜라티에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름 그대로 초콜릿을 이용한 조리사로 보면 된다.

기성 제품이 아닌 다양한 초콜릿등을 조합하고 수많은 종류들의 부재료들을 첨가하며 화려한 모양까지 만들어 내는 직업이라고 보면 된다.

초콜릿 고유의 풍미를 살리면서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남다른 손재주와 창의성까지 요구되는 직업이다.

공예를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예술적인 감각들이 필요하다.

쇼콜라티에는 다양한 종류의 초콜릿들을 마음대로 다룰 수 있어야 하며 과학적이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사람입니다.

 

솔리드 초콜릿: 판 형태의 초콜릿.

쉘 초콜릿: 초콜릿을 틀에 넣어 만든 때 그 안에 크림이나 견과류를 넣고 다시 초콜릿 뚜껑을 만드는 것.

엔로버 초콜릿: 비스킷이나 쿠키 등에 초콜릿을 씌운 것.

홀로우 초콜릿: 안이 비어 있어 인형, 동물, 식물등의 형태를 만드는 것.

팬 워크 초콜릿: 회전솥 안에서 가운데 부분이 견과류 등에 초콜릿을 씌워 만든 알갱이 상태의 초콜릿이다.